‘한국 교통사고조사학회’의 나아갈 방향
우리 학회는 교통사고에 관하여
사고조사, 감정분야의 연구및 회원간 정보교류,
문제점의 파악및 개선, 교통사고 조사기법의 연구및 교육,
사고조사분야의 학술발전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단기적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경찰 사고조사분야의 발전이 선행되도록 하며,
1. 사고처리의 기준 제시
경찰 사고조사관은 교통사고 조사시 이상두 선배님의 사고처리요령집, 경찰청의
교통사고조사 매뉴얼을 기본으로 하고,
공학적인 판단이 필요한 부분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
감정의뢰하여 그 결과를 참조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교통사고는 비슷한 것 같으나, 사고내용과 도로여건등에 따라 천차만별로 약간씩
다를 수밖에 없는 점,
-매뉴얼에 언급되지 않은 사고유형과 복잡한 사고건이 너무 많으며,
-조사관 개인의 노력, 동료나 선배의 능력과 지시, 매뉴얼등을 이해하는 수준에 따라
비슷한 사건에 대해서도 처리하는 기준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경찰서별, 지방청별로 비슷한 사고건에 대한 가,피해자 구분이나 처리방법이 다르다는
민간 회원들의 지적이 있었기에,
-사고유형별로 각 분야에 종사하는 회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사고처리의 기준을 제시하고,
2. 교통사고 처리사례집 발간
기존 매뉴얼에 언급되지 않은 많은 사고유형들의 경우,
전국 약 3,000명에 달하는 개별 조사관은 이런 사고들을 처음 접할 때마다 많은 어려움을
느끼면서 사고처리에 고심할 수밖에 없고,
힘들게 사고처리를 하더라도 조금이라도 더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하는 사고관련자들로부터
계속해서 항의를 받는 등 힘든 여건속에서 일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지만,
아무리 어려운 사고유형이라도 전국적으로는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기에,
전국의 우리 회원이 직접 처리해서 축적된 자료들을 모아,
공통되는 점들과 검증된 부분들을 파악하여 기존의 책과 매뉴얼에는 부족한 부분에 대해
교통사고처리 사례집을 제작하도록 하며,
3. 정보교류
기존 신호등의 경찰관전용방에서 조사관이 현재 처리하고 있는 사건중 어려운 부분에
대한 글을 게시판에 올렸을 때, 관련된 사건을 담당하는 다른 회원들이 이를 볼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우려가 있어 경찰관외 접근을 차단하였으나,
학회는 교통사고조사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분들의 공간으로,
이곳을 회원간의 정보교류의 장으로 삼도록 하여, 서로간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같이 개선점을 찾아나가면서 회원 모두의 자질과 능력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